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션데일리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고택에서 풍류를 즐기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 고택에서 풍류를 즐기다! -


  [기독교종합편성tv신문 / 류승우PD/기자]  ‘날 좀 보소, 날 좀 보소, 날 좀 보소. 동지섣달 꽃 본 듯이 날 좀 보소.’

지난 4월 29일 오후 7시 30분. 예향의 도시 경남 밀양 교동 고택마을에서는 우리 문화와 풍류가 만나 전통 한옥의 멋을 더해주고 있었다. 바로 고택이 문화예술과 만났기 때문이다. 

어둠이 깔리고 은은한 조명과 달빛 사이로 ‘밀양아리랑’ 선율이 고택에 울려 퍼지자 관객들은 아낌없이 박수갈채를 보냈다. 시원한 봄바람을 타고 흐르는 우리 가락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일상에 

지친 마음을 달래주는 것 같았다.

 

  이날 펼쳐진 ‘달빛풍류’ 공연은 문화재청의 2022년 고택종갓집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전통을 잇고 미래를 푼다’는 주제로 밀양아리랑의 노래와 고택 이야기로 진행됐다. 

지역 관광자원을 활용해 사라져가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체험 기회를 주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4월 29일, 경남 밀양고택에서 열린 달빛풍류 공연에 참석해봤다.
지난 4월 29일, 경남 밀양 교동 고택마을에서 열린 달빛풍류 공연에 참석해봤다.


  지난 4월 18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됨에 따라 가장 해보고 싶은 일은 야외공연을 관람하는 것이었다. 봄바람이 살랑대는 저녁에 달빛풍류 공연이 시작된다는 말에 바로 사전예약을 신청했다. 

담벼락으로 흐르는 우리 가락에 지나가던 주민들도 까치발을 들고 관람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다.

10대부터 70대까지 구성된 밀양 시민들이 노래와 춤, 연기 등 각각의 방식으로 봄을 표현해 눈길을 사로잡았다. 내가 달빛풍류 공연을 기대했던 이유 중 하나도 전문예술인들이 아닌 

밀양에 거주하는 어린이와 주민들이 공연의 주인공으로 참여했다는 점이었다. 밀양에서 나고 자란 이들이 과거 선조들이 살았던 전통 고택에서 직접 공연을 펼쳐서 그런지 더 정겹고 흥겨웠다.

 

이날 공연에 참여한 밀양어린이들이 밀양아리랑을 각색한 동요를 신나게 부르고 있다.
이날 공연에 참여한 밀양 어린이들이 밀양아리랑을 각색한 동요를 신나게 부르고 있다.


  ‘나의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복숭아꽃 살구꽃 아기 진달래’

오프닝 공연에 나선 ‘밀양아리랑 좋아’는 어린이들의 깜찍하고 발랄한 웃음에 무대와 객석이 하나 되는 것 같았다. 밀양에 거주하는 초등학생으로 구성된 아리랑 친구들이 ‘고향의 봄’ 노래를 부를 때에는 할머니와 할아버지 관객도 향수에 젖어 감상했다.특히 밀양의 대표 전통음악인 밀양아리랑을 동요로 각색해 아이들의 청아한 목소리로 부르는 아리랑은 전통을 이어가려는 노력들이 엿보여 공연 내내 깊은 울림을 줬다.

 

이날 하이라이트 공연으로 꼽힌 '동지섣달 꽃 본 듯이' 공연의 한 장면.
이날 하이라이트 공연으로 꼽힌 ‘동지섣달 꽃 본 듯이’ 공연의 한 장면.


  달빛풍류 공연이 진행되는 장소도 이색적이었다. 경남문화재자료 제175호인 이곳은 1900년대 초에 지어진 밀양 손씨 종가로 마당을 중심으로 안채와 사랑채 등으로 구분돼 있었다.

밀양 어린이들의 신나는 아리랑 동동 춤사위가 끝나자 밀양시 문화해설사로 활동 중인 황선미 해설사가 고택에 담긴 이야기를 풀어줬다. 조선시대 지어진 음양오행 사상이 깃들어진 집이라고 

말문을 연 황선미 해설사는 “사랑채는 남자의 공간으로, 안채의 공간은 여자의 공간으로 분리해 음양의 조화를 맞췄다. 흙으로 부뚜막과 아궁이를 만들고, 나무로 불을 지펴 무쇠 솥을 앉혀 

음식을 만드는 부엌은 화수목금토를 지칭하는 오행의 집합체로 불렸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100년이 넘는 고택의 아름다운 공간들을 구석구석 소개해 귀에 쏙쏙 들어왔다.

 

밀양고택에서 열린 달빛풍류 공연에서 해금연주는 봄바람을 맞으며 억눌렀던 문화감성을 일깨워주기 충분했다.
밀양 고택에서 열린 달빛풍류 공연에서 해금 연주는 그동안 억눌렸던 문화 감성을 일깨워주기 충분했다.


  이날 하이라이트는 밀양의 시민배우들이 등장한 ‘동지섣달 꽃 본 듯이’ 공연이었다. 밀양아리랑의 설움을 흥으로 승화시키는 공연으로, 한동안 가슴이 먹먹할 정도로 여운이 남는 공연이었다.

이날 관객 중에는 서울과 인천, 대전과 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모인 점이 인상 깊었다. 이들 중에는 코레일 투어와 시티투어를 신청한 이들도 있었다. 내 옆에 앉았던 일행 중 한 명은 고택과 어우러진 

달빛풍류 공연이 한 폭의 그림같다고 표현하기도 했다.이날 공연은 100년 넘는 고택에서 고품격 전통 가락을 선보이며 문화 향유의 기회를 선사해줬다. 옛날 선비들이 즐겼던 한적한 멋을 온몸으로 

느끼며 몸과 마음을 재충전할 수 있어 지난 2년 동안 억눌렸던 문화에 대한 감성을 깨워주기에 충분했다.


invguest@daum.net 류승우PD/기자

 

출처 : 정책기자마당

구독 후원 하기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