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7월 15일(수)부터 9월 30일(수)까지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해양산업발전 아이디어 및 논문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오는 11월 개최 예정인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IIOF 2020, 11.19.~20.)을 기념하고
미래 해양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해양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려는 것으로, 해양수산부와 인천광역시가 공동 주최하고 인천항만공사와 연합뉴스가 공동주관한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에서 다룰 5개 세션별 주제인 ’ 해운·항만·도시, 남북물류,
스마트 해양 , 해양환경, 해양관광과 연계된 정책, 기술, 신사업모델 등 해양산업 발전 방안을 공모한다.
*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IIOF 2020) 세션별 주제
1. (해운/항만/도시) 미래 해운항만 발전전망과 항만-도시의 상생발전
2. (남북물류) 한반도 정세전망과 남북물류 협력전략
3. (스마트해양) 해양산업의 4차 산업혁명?해양디지털통신(수중/해상통신)
4. (해양환경) 해양산업의 발전과 해양환경 보전
5. (해양관광) COVID-19 이후의 해양관광 생태계 구축
공모전은 아이디어 부문과 논문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아이디어 부문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논문 부문은 전국 대학(원)생이 개인이나 팀 단위로 참여 가능하다.
아이디어 부문은 전문가 서류 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선정하고, 논문 부문은 1차 서류심사에 이어 11월 중 현장 발표심사를 통해 당선작을 선정할 예정이다. 당선작에는 해양수산부 장관상, 인천광역시 시장상, 인천항만공사 사장상과 함께 총 800만 원 상당의 상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한편, 오는 11월에 개최 예정인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IIOF 2020)’은 인천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해양 비즈니스 포럼으로, 해양산업 분야 기업인들에게 해양산업·기술 동향을 공유하고, 사업 간 네트워크를 활성화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안호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이번 공모전을 통해 해양정책과 기술·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길 바란다.“라며, ”이번 공모전이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인천국제해양포럼에 국민들이 더욱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